본문 바로 가기

로고

통합검색

이전 페이지 가기 상경・사회계열 황선일 교수님

답변완료 제 2절 경영의 구성요소와 원리 산출요소 중 서비스의 개념에 관한 질문
  • 작성자 서*겸 (d*********6)
  • 작성일 2024-07-23
  • 과목
질문유형
강좌내용

안녕하세요! 강의 정말 잘 듣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강의해주신 내용 중 산출요소에 포함되어있는 `서비스`의 개념에서 생산지점과 소비시점이 일치한다고 설명해주셨는데,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예약`서비스의 개념과는 충돌하는 지점이 있다고 생각하여 질문 남깁니다. 예약이라는 시스템을 생각해보았을 때, 그 서비스가 생산되는 시점과 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점이 다르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 완료된 질문과 답변은 수정 및 삭제가 불가합니다.

댓글 0

    • 관*자

    안녕하세요?

    유니스터디 황선일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좋은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질문에 대한 답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서비스에서 생산을 한다는 것은 예약을 하는 것과는 다른 개념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미장원에서 커트를 한다고 가정을 해볼께요. 커트라는 서비스의 시작은 헤어디자이너가 실제로 가위를 들어 머리카락을 자르는 것이되겠지요. 병원이나 마사지 숍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진료를 받고 마사지를 받는 순간이 서비스가 시작되는 시점으로 보시면 됩니다. 질문 중에 예약의 개념은 서비스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서비스의 특징 중 재고로 쌓아둘 수 없다는 거 기억하시죠?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는 예약을 받습니다. 예약을 받아 서비스 공급자는 생산용량(production capacity)를 유지하면서 다수의 고객을 응대할 수 있습니다.

     

    혹시 더 궁금한 점 있으면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 

    • 2024-08-06
    • 2024-12-12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