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범위 | 1) 마케팅 전략 계획
2) 환경분석 3) 소비자행동분석, 마케팅조사 4) STP전략과 4P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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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특징 | 마케팅전략 보고서 작성 입문서 · 40강 마케팅원론의 전체적인 이론을 단 BIG PICTURE 1장으로 이해 |
수강 대상 | · 마케팅관련 이론의 이해와 마케팅 전략적 사고의 이해가 필요한 전공의 학생 · 마케팅의 기초가 부족하여 경영학 수업을 따라가기 힘든 학생 · 마케팅의 개념과 마케팅전략 계획서 작성이 필요한 직장인 ·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검토하고자 하는 관리자 및 임원 직장인 |
참고사항 | ※ 본 강의는 강의교안이 별도 제공되지 않으며, 외부 서점에서 교재 구매 후 수강 가능합니다. (강의 내용의 강의안이 PPT 형식으로 교재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
교재 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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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 | 강의명 | 강의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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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보기 | 마케팅의 기본개념 - 마케팅의 정의 | 54분 |
맛보기 | 마케팅의 기본개념 - 마케팅의 핵심개념 | 78분 |
맛보기 | 마케팅의 기본개념 - 마케팅의 패러다임의 변화 | 27분 |
4강 | 마케팅의 기본개념 -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이해 | 42분 |
5강 | 전략계획 - 마케팅의 BIG PICTURE | 60분 |
6강 | 전략계획 - 전략의 정의 (3가지 전략용어) | 49분 |
7강 | 전략계획 - 전사적 전략계획 프로세스 | 71분 |
8강 | 전략계획 -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 35분 |
9강 | 환경분석 - 마케팅의 BIG PICTURE | 62분 |
10강 | 환경분석 - 미시적 환경 / 거시적 환경 | 62분 |
11강 | 환경분석 - PEST 분석 | 47분 |
12강 | 환경분석 - 3C 분석 (SWOT / CSF / KPI) | 51분 |
13강 | STP전략1 - 마케팅의 BIG PICTURE | 67분 |
14강 | STP전략1 - 시장세분화 전략 (기준) | 67분 |
15강 | STP전략1 - 표적시장의 결정 (선정방법) | 33분 |
16강 | STP전략2 - 표적시장의 결정 (선정 후 전략) | 62분 |
17강 | STP전략2 - 표적셔닝 전략 (유형) | 31분 |
18강 | STP전략2 - STP 전략의 정리 | 31분 |
19강 | 제품전략 - 제품의 정의 | 72분 |
20강 | 제품전략 - 제품의 분류, 제품믹스의 구조 | 33분 |
21강 | 제품전략 - 제품믹스의 전략, 전략적 접근, 제품수명주기 | 48분 |
22강 | 제품전략 - 제품수명주기 단계의 특징과 마케팅 전략 | 37분 |
23강 | 신제품전략 - 제품전략 정리 | 48분 |
24강 | 신제품전략 - 신제품 개발과정 정의와 예시 | 44분 |
25강 | 신제품전략 - 신제품 개발과정 성공과 실패요인 | 52분 |
26강 | 신제품전략 - 불연속적 혁신과 기술수용주기모형, 캐즘 | 55분 |
27강 | 가격전략 - 신제품전략 정리 | 53분 |
28강 | 가격전략 - 가격의 의미 (정의) | 52분 |
29강 | 가격전략 - 가격의 특성, 가격 결정의 목표, 영향요인 | 65분 |
30강 | 가격전략 - 가격결정 방법, 최종가격 결정 | 36분 |
31강 | 유통전략 - 가격전략 정리 | 55분 |
32강 | 유통전략 - 유통, 유통경로의 필요성, 기능, 종류 | 61분 |
33강 | 유통전략 - 소매상의 개념, 소매상의 종류 | 40분 |
34강 | 유통전략 - 도매상의 개념, 도매상의 종류 및 기능 | 31분 |
35강 | 촉진전략 - 유통전략 정리 | 64분 |
36강 | 촉진전략 - 촉진과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 | 45분 |
37강 | 촉진전략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수집, 광고, 인적판매 | 53분 |
38강 | 촉진전략 - 판매촉진 | 32분 |
39강 | 마케팅 전략보고서 작성 | 52분 |
40강 | 마케팅원론 BIG PICTURE 종합정리 ▶종강 | 70분 |